교과과정 소개

전공교과목(교과교육학)

전공교과목(교과교육학)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전공기초 EG101 영어기능별지도 3
전공공통 EG201 영어과교육론 3
EG202 영어과학습지도연구 3
EG203 영어교육연구방법론 3
EG204 멀티미디어영어교육 3
EG205 영어듣기및말하기지도연구 3
EG206 영어읽기및쓰기지도연구 3
EG207 영어평가 3
EG208 영어습득론 3
EG209 응용언어학 3
EG210 영어과논리및논술교육론 3
전공심화 EG301 영어과교과과정연구 3
EG302 영어구두언어지도법연구 3
EG303 영어문자언어지도법연구 3
EG304 영어교재제작및평가 3
EG305 영어교육과질적연구 3
EG306 영어평가연구 3
EG307 ICT활용영어교수법연구 3

전공교과목(교과내용학)

전공교과목(교과내용학)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전공기초 EG151 영어학개론 3
EG152 고급영어회화및작문 3
EG153 영미문학개론 3
전공공통 EG231 영어음성학및발음지도 3
EG232 영어형태론및어휘지도 3
EG233 영어통사론및구문지도 3
EG234 영문학및문학지도Ⅰ 3
EG235 미국문학및영어교육 3
EG236 사회언어학과영어교육 3
EG237 영미문화와영어교육 3
EG251 현대영문법 3
전공심화 EG331 영어의미화용론및영어교육 3
EG332 영문학및문학지도Ⅱ 3
EG333 심리언어학과영어교육 3
EG334 영어담화분석및영어교육 3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학수번호 교과목명 소개
EG101 영어기능별지도 청취 과정, 발화, 읽기와 쓰기 과정에 관한 이론들과 교수 방법들을 학습하고, 수준별 교육과정, 열린 교육 등을 위해 중등 영어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도 방법을 개발하여 실습해 본다.  
EG201 영어과교육론 영어과 교육의 목표, 교수 요목, 학습이론, 언어습득, 언어평가 등에 대한 제반 문제를 연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현행 중등영어교육과정과 교수방법 등에 적합한 교과과정 및 평가방안을 재조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G202 영어과학습지도연구 영어교육의 원리, 학습심리에 기초를 두고 자기 주도적 학습에 입각한 초중등학교 영어과 학습지도 방법과 수업계획 등을 실제적인 면에서 연구한다.
EG203 영어교육연구방법론 영어교육의 연구방법, 일반적인 논문설계 방법 및 논문형식 등을 학습하고 관련 분야 논문을 검토, 분석한 후 연구주제를 선택하고 연구계획을 수립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EG204 멀티미디어영어교육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인터넷 등과 같은 정보통신 활용능력을 함양하고 학생의 진로와 관련하여 보다 효율적인 영어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특히 컴퓨터 등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수업의 개별화 및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방안과 영어교육에 필요한 자료의 제작방법을 연구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해본다.
EG205 영어듣기및말하기지도연구 영어 듣기와 말하기 지도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및 현장교육과 관련한 실제적인 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여러 나라에서 선행된 실험연구들을 기초로 수준별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EG206 영어읽기및쓰기지도연구 영어 읽기와 쓰기 지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심도 있게 연구하고,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맞는 지도법의 모형을 창의적으로 모색∙개발한다.  
EG207 영어평가 교육평가의 일반적 원리, 영어과 평가의 특성, 수행평가를 포함하는 최근의 평가 방법들의 장단점을 유형별로 검토하고 수준별 학습, 열린교육 등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EG208 영어습득론 외국어로서의 영어 습득에 관한 연구의 변천을 언어학, 심리학 등과 연결하여 검토하고 여러 실험 연구결과와 영어교육의 관계를 고찰한다.
EG209 응용언어학 응용언어학의 제 이론과 그동안 행하여진 연구들을 고찰하고 이들 이론 및 연구들의 제 2언어 습득에의 시사점을 고찰한다.
EG210 영어과논리및논술교육론 본 교과에서는 영어권 국가의 작문에서 발견되는 글의 특성을 먼저 분석한 다음 우리나라 영어 학습자들이 영어 작문을 할 때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을 예측한다. 이를 바탕으로 작문연습과 더불어 작문 지도 방향을 살펴본다.
EG301 영어과교과과정연구 교과과정 구성의 일반적인 원리를 연구하고 영어과 교과과정의 여러 가지 유형, 교과과정 구성의 새로운 이론과 경향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영어교육 현장에 맞는 교과과정을 설계한다.
EG302 영어구두언어지도법연구 영어 듣기와 말하기에 관한 문제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학습자 역할의 이해, 지도법 및 교재 개발 등에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하며, 더불어 듣기 교육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EG303 영어문자언어지도법연구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및 쓰기에 관한 이론들과 지도방법들을 학습한 후 실질적인 지도 방법을 개발해봄과 동시에 영어의 4가지 기능에 관한 연구들을 고찰한다.
EG304 영어교재제작및평가 영어 교재에 대한 제반 이론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기존의 교재들을 평가한다. 이를 바탕으로 초∙중등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수준과 목적에 적합한 교재를 제작하여 평가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EG305 영어교육과질적연구 영어교육 연구 분야에서 면접, 관찰법, 사례 연구 등과 같은 질적 연구방법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며 이에 관련된 논문을 검토하고 심도 있게 분석하여 실제로 연구 및 논문 작성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G306 영어평가연구 영어 평가에 관한 주제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평가 개발, 결과 분석 등에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하며 더불어 영어 평가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EG307 ICT활용영어교수법연구 정보화 시대에 부합되는 영어교사의 ICT 활용 능력 함양에 목표를 두고, 언어습득 및 영어교수법 이론에 근거하여 영어교육에서 IC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교수 방법을 연구하고 학습자료를 제작하여 실제 수업 현장에서 적용하는 방안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EG151 영어학개론 영어 교사로서 필요한 영어학 전반에 걸친 기초적인 개념과 언어 연구의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고 현대언어학 이론의 흐름을 소개한다. 특히 영어자료를 다양하게 다루고 영어교육 현장과 관련 있는 응용 언어학의 분야도 토의한다.
EG152 고급영어회화및작문 영어 듣기 및 말하기에 대한 종합적인 훈련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구두 언어 담화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영어 수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고 세계화 시대에 유창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영어정보교환 능력 및 논리적 영어 작문 능력 함양에 목표를 두고, 영어 글의 종류, 주제문, 글의 결합성과 일관성, 단락 구성방법 등에 관한 학습을 하며 다양한 종류의 영어 작문을 연습한다.  
EG153 영미문학개론 국제화ㆍ세계화 시대의 영어교사에게 필요한 영미문학의 주요 작가와 각 시대의 문화적ㆍ문학적ㆍ사회적 배경의 연구를 통하여 영미문학사를 개관하고, 실제로 주요 영미 작가의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국제적 이해와 안목을 높인다.
EG231 영어음성학및발음지도 영어의 음운 체계, 음소 배합의 유형 등 영어 음운 구조를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한국인들이 직면하는 영어 발음 문제를 조사∙분석하고 수준별로 발음을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EG232 영어형태론및어휘지도 현대 영어의 형태 구조를 분석하여 형태 음소론, 형태소의 분석 및 그 결합 양태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어교육에 필요한 어휘 분석 능력을 개발하여 교육현장에 맞는 어휘 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EG233 영어통사론및구문지도 현대 언어이론에 입각하여 영어 통사 부문의 문제점을 분석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어교육에 필요한 구문분석 능력을 개발하고 구문 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EG234 영문학및문학지도Ⅰ 18세기에서 19세기말에 이르기까지의 영문학 개관을 통해 주요 문학 사조, 작가, 작품을 연구하여 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울러 영문학 작품을 통한 영어 지도방안을 개발∙연구한다. 아울러 폭넓은 영문학 강독을 통하여 인성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EG235 미국문학및영어교육 미국문학의 흐름을 개관하고 주요작품의 연구분석을 통해 비평 및 감상능력을 기르며 아울러 이를 바탕으로 미국문학 작품을 활용한 영어 지도방안을 개발 연구한다.
EG236 사회언어학과영어교육 사회적 현상과 언어와의 기본적 관계를 이해하고 구체적으로는 한국과 영어권 국가의 사회구조 및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언어사용의 차이를 연구하며 이들 차이점이 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한다. 또한 사회언어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미래사회에서 더욱 활발해진 영어권 국가와의 교류에서 언어적∙비언어적으로 능동적인 대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G237 영미문화와영어교육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다른 문화간의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초∙중등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미문화 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효율적인 영미문화 지도 방법을 심도 있게 연구해 본다.
EG251 현대영문법 기술문법에 입각해서 다양한 영어 구문을 분석하고 의미와 문법의 상호관계를 연구한다. 아울러 한국어 구문과의 차이에서 오는 오류를 집중 분석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고 유창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영문법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EG331 영어의미화용론및영어교육 언어기호와 개념의 논리적 관계 및 영어로 표현된 명제의 의미구조를 분석 연구하고 더 나아가 화자와 청자를 중심으로 한 화용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영어교육에 필요한 영어구문의 의미 분석 능력을 개발한다.
EG332 영문학및문학지도Ⅱ 20세기 영문학 개관과 주요 작품 연구 분석을 통해 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울러 영문학 작품을 통한 영어 지도방안을 개발∙연구한다.
EG333 심리언어학과영어교육 심리언어학의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전반적인 영어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며 구체적으로 우리나라 영어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심리언어학의 주제들을 살펴봄으로써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EG334 영어담화분석및영어교육 담화분석과 관련된 여러 이론과 분석방법들을 검토하고 이에 관한 연구들을 고찰하며, 아울러 영어교육 분야에서 담화분석의 활용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