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소개

교과과정

영어교육학과의 석사과정은 1999년도에, 박사과정은 2001년도에 신설되었으며, 교과과정은 영어 교수능력의 향상을 위한 이론과 방법론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인접 학문과의 연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영어교육 및 효과적 영어교수 방법론 등과 같은 이론적 지식을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어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효과적 영어교수 능력 및 평가 기술 등과 같은 절차적 능력을 연마시킬 수 있도록 편성되었습니다.
영어교육학과의 박사과정은 영어교수학습(Teach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응용언어학(Applied Linguistics), 멀티미디어영어교육L(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전공의 세 분야로 나뉩니다. 영어교수학습전공은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효과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며, 응용언어학전공은 영어학을 기반으로 하여 습득론, 담화분석, 심리언어, 사회언어등을 교육적이고 학문적으로 다루는 전공입니다. 또한 멀티미디어영어교육전공은 인터넷, 멀티미디어, 컴퓨터 등과 같은 첨단 매체를 활용하여 영어교육을 효과적으로 교수하는 것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합니다.

수료자격기준

수료자격기준
석사과정 박사과정 통합과정
수업연한 4학기 이상 등록 4학기 이상 등록 8학기 이상 등록
학점기준 전공 24학점 이상 + 보충부과학점(해당자) 전공 36학점 이상 + 보충부과학점(해당자) 전공 60학점 이상 + 보충부과학점(해당자)
성적기준 총 평균평점 3.0 이상 총 평균평점 3.0 이상 총 평균평점 3.0 이상

졸업요건

1. 종합시험 합격
  • 석사과정: 총 3과목
  • 박사과정 및 통합과정: 총 4과목
  • 한 학기에 1회 실시 (동일 학기 내 재시험 미실시)
2. 공인어학능력시험 성적표 제출
  • 학위청구논문 심사 전까지 학과 사무실에 제출 (미제출 시 졸업 불가)
  • 합격 기준표 (2011-1학기 이후 입학생 기준)
    합격 기준표
    TOEFL(CBT) TOEFL(iBT) TOEIC TEPS(구) New TEPS IELTS TOPIK
    250 100 900(박)
    870(석)
    830(박)
    790(석)
    472(박)
    444(석)
    6.5 5급
    (외국인 대학원생만 해당됨)
3. 학위청구논문 제출
  • 석사과정의 경우 대체제도(대체실적트랙) 신청 가능

전공교과목(석사과정)

전공교과목(석사과정)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G13476 영어교육론 3
G13477 영어교재연구 3
G13479 컴퓨터와영어교육 3
G13481 Teaching of Reading and Writing in EFL 3
G13483 영어평가연구 3
G13498 현대영어문법 3
G13499 영어습득론 3
G13500 멀티미디어영어학습자료개발및평가연구 3
G13502 영어문법지도연구 3
G13506 영어음운론과발음지도 3
G13507 영어구두언어지도연구 3
G13508 영문학지도법연구 3
G13509 응용언어학 3
G13511 영어교과과정연구 3
G13517 영미문학과영어교육세미나 3
G13518 영어교육과질적연구세미나 3
G13523 영어교육연구방법론 3

전공교과목(박사과정)

전공교과목(박사과정)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G13485 영어듣기지도세미나 3
G13486 영어말하기지도세미나 3
G13490 조기영어교육세미나 3
G13491 영미문화와영어교육세미나 3
G13492 영어교육과통계세미나 3
G13493 영어교육세미나Ⅰ 3
G13494 영어교육과심리언어학세미나 3
G13495 영어교육과사회언어학세미나 3
G13496 한국어와영어교육세미나 3
G13497 컴퓨터보조언어학습세미나Ⅰ 3
G13501 미디어테크놀러지와영어교육세미나 3
G13503 영어학과영어교육세미나 3
G13504 컴퓨터와영어교육세미나 3
G13505 컴퓨터보조언어학습세미나Ⅱ 3
G13512 영어읽기지도세미나 3
G13513 영어쓰기지도세미나 3
G13514 영어평가세미나 3
G13515 영어교재제작및평가세미나 3
G13517 영미문학과영어교육세미나 3
G13520 영어교육과담화분석세미나 3
G13521 영어습득론세미나 3
G13522 멀티미디어영어학습자료개발및평가세미나 3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학수번호 교과목명 소개
G13476 영어교육론 언어 및 언어 학습 이론들을 고찰하고 영어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문제들을 검토한다. 아울러 최근 영어 교수 및 평가 이론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G13477 영어교재연구 영어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의 바탕이 되고 있는 이론적, 실제적 문제를 고찰하고 영어 교재들을 평가, 분석, 개발해본다.
G13479 컴퓨터와영어교육 컴퓨터 보조 언어학습 분야의 기초적인 지식을 쌓고, 네트워크와 컴퓨터가 결합된 다양한 영어교수법과 학습자료들을 실습을 통하여 경험하고 이들의 가능성과 장단점에 대해서 토론한다.
G13481 Teaching of Reading and Writing in EFL 영어 읽기 및 쓰기에 관한 이론들과 지도방법들을 학습한 후 실질적인 지도방법을 개발해봄과 동시에 영어 읽기 및 쓰기에 관한 연구들을 검토한다.
G13483 영어평가연구 영어 평가와 관련된 최근 접근법과 주요 문제들을 탐색하고 유용한 평가 도구를 실제로 구안·제작해본다.
G13498 현대영어문법 현대 영어의 기본적인 문장 구조 및 영어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러한 문법에 대한 지식을 발화나 작문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G13499 영어습득론 제2언어로서의 영어 습득에 관한 주요 이론 및 연구들을 조사하고 이들 이론 및 연구들의 영어교육에의 시사점을 모색해본다.
G13500 멀티미디어영어학습자료개발및평가연구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영어교육 교재 개발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한다. 이를 기초로 교수 및 학습자료 콘텐츠를 개발학 저작도구를 사용하여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를 제작한다. 또한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 방법을 탐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 및 학습 지도안을 개발한다.
G13502 영어문법지도연구 영어 문법 지도에 관한 이론적 학습을 바탕으로 문법 학습의 역할을 검토하고 아울러 문법 학습 내용 선정, 지도 방법 및 학습 자료 개발 등에 필요한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문법 지도에 관한 연구들을 검토하여 제반 문제들을 고찰한다.
G13506 영어음운론과발음지도 조음 음성학을 중심으로 영어음성학을 학습하고 한국인들이 직면하는 영어 발은 문제를 조사 분석하여 이에 관한 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실습해본다.
G13507 영어구두언어지도연구 청취과정과 발화에 관한 이론들과 지도방법들을 학습하고 실질적인 지도방법을 개발해봄과 아울러 구두 언어 지도 분야에서 그동안 행하여져 온 여러 연구들을 고찰해본다.
G13508 영문학지도법연구 19C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영미문학의 주요 작품에 관한여 검토·분석한 후 영어학습자료로 포함되어지는 영문학의 지도방안을 모색해본다.
G13509 응용언어학 응용언어학의 제 이론과 그동안 행하여진 연구들을 고찰하고 이들 이론 및 연구들의 제2언어 습득에의 시사점을 고찰한다.
G13511 영어교과과정연구 영어 교육과정에 대한 제 이론을 학습하고 교육과정의 다양한 형태 및 최근 연구 동향을 탐색함과 동시에 교육과정이 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육현장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G13518 영어교육과질적연구세미나 영어교육 연구 분야에서 관찰법, 사례 연구 등과 같은 질적 연구방법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며 이에 관련된 논문을 검토하고 심도 있게 분석하여 실제로 연구 및 논문 작성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G13523 영어교육연구방법론 영어교육에 관한 연구를 계획하기 전에 학습해야 할 주제 선정, 가설 설정 및 연구대상 선정 등의 여러 문제들을 고찰하고 실험 연구를 위해 필요한 통계적 분석방법을 검토한다. 아울러 관심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연구 계획을 작성하여 토론해본다.
G13485 영어듣기지도세미나 영어 듣기에 관한 문제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학습자 역할의 이해, 지도법 및 교재 개발 등에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하며, 더불어 듣기 교육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G13486 영어말하기지도세미나 영어 말하기에 관한 문제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언어 사용 중심의 지도법 및 교재 개발 등에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하며, 더불어 말하기 교육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G13490 조기영어교육세미나 유아 및 초등 영어교육과 관련된 이론을 탐구하고 구두 언어를 중심으로 한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모색해본다. 또한 유아 및 초등 교육 현장에서 수행되는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해본다.
G13491 영미문화와영어교육세미나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이 문화간의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초, 중등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미문화 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효율적인 영미문화 지도방법을 심도 있게 연구해본다.
G13492 영어교육과통계세미나 영어교육 연구 분야에서의 양적 연구 방법을 집중적으로 탐구하고 이에 관련된 논문을 검토하고 심도 있게 분석한다. 또한 기초통계에서 고급 통계까지 다양한 통계 기법 및 분석 방법을 연구하고 컴퓨터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제로 연구 및 논문 작성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G13493 영어교육세미나Ⅰ 교수법, 평가, 교육과정, 연구방법론, 조기영어교육 등 영어교육 연구 분야의 핵심 논점, 최근 연구 주제 및 교수법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된 논문을 검토하고 심도 있게 분석하여 실제 연구 설계를 해보고 이의 실행 방안을 탐구한다.
G13494 영어교육과심리언어학세미나 인간의 언어 이해와 발화에 관한 이론과 연구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영어교육과 관련된 분야를 심도 있게 고찰한다.
G13495 영어교육과사회언어학세미나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서의 언어사용에 관한 이론과 연구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언어의 변이성, 사회적 기능 등 영어교육과 관련된 분야를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G13496 한국어와영어교육세미나 한국어와 영어를 언어, 문화적으로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한국인 학습자의 영어 습득에 미치는 한국어의 영향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또한 이러한 분야에 대한 연구를 통해 모국어와 외국어 습득/학습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기초로 한 영어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탐구한다.
G13497 컴퓨터보조언어학습세미나Ⅰ 컴퓨터보조 언어학습과 관련된 연구 논문들을 읽고 토의하면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교육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체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를 활용한 영어교육에 대한 자신의 연구 계획을 구상하고 체계적으로 발전시킨다. 멀티미디어 영어교육과 관련된 이론 및 실습 과정을 마치고 박사학위논문 준비를 위한 과목이다.  
G13501 미디어테크놀러지와영어교육세미나 영어교육에 있어 미디어 테크놀러지 활용에 대한 역사 및 앞으로 발전 방향을 과학 기술과 영어 교수법의 발달의 견지에서 심도 있게 탐구한다. 또한 효율적인 영어 교수 및 학습을 위한 교사, 학습자 및 미디어 테크놀러지의 역할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G13503 영어학과영어교육세미나 영어의 음운, 통사, 형태, 의미, 화용론 등 여러 분야에서의 언어학 이론을 개괄적으로 검토하고 영어교육에 필요한 언어 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G13504 컴퓨터와영어교육세미나 컴퓨터 보조언어학습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위하여 영엉교육 최근 이론과의 관련성, 언어 학습 이론과 테크놀러지와의 관계 등을 탐구한다. 관련 이론을 토대로 영어교육의 네 가지 기능 지도와 관련된 영어 교수 및 학습 자료의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개발한다.
G13505 컴퓨터보조언어학습세미나Ⅱ 컴퓨터보조언어학습세미나Ⅰ의 심화 과목으로, 컴퓨터보조 언어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연구 논문들을 읽고 토의하면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교육에 대한 자신의 연구 계획 및 논문을 구상하고 발전시킨다.
G13512 영어읽기지도세미나 영어 읽기에 관한 문제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독자 역할의 이해, 지도법 및 교재 개발 등에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하며, 더불어 읽기 교육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G13513 영어쓰기지도세미나 영어 쓰기에 관한 문제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쓰기 과정의 이해, 지도법 및 교재 개발 등에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하며, 더불어 쓰기 교육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G13514 영어평가세미나 영어 평가에 관한 문제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평가 개발, 결과 분석 등에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하며, 더불어 영어 평가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G13515 영어교재제작및평가세미나 영어 교재에 대한 제반 이론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기존의 교재들을 평가한다. 이를 바탕으로 초, 중등 교육 등 다양한 수준과 목적에 적합한 교재를 제작하여 평가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영어 교재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G13517 영미문학과영어교육세미나 언어 발달, 문화이해 및 감성교육과 연계하여 영미문학의 역할을 탐구한다. 또한 영어교육에서의 영미문학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고 영미문학과 언어의 4기능을 통합하는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연구해본다.
G13520 영어교육과담화분석세미나 담화분석 이론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담화분석을 사용한 연구들을 탐구해본다. 또한 영어교육 분야에서 담화분석 방법의 활용을 모색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G13521 영어습득론세미나 언어학, 심리학, 사회언어학 등 다양한 측면에서 영어 습득 및 학습 이론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영어 습득에 관한 연구들을 평가하고 계획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영어 습득과 영어교육의 관계를 탐구한다.
G13522 멀티미디어영어학습자료개발및평가세미나 실습위주의 수업으로, 네트워크가 결합된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가치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영어교육적 측면에서 교실수업과 교과과정 내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결합될 수 있는지 연구한다.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교사 홈페이지와 전자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현재 학교 여건과 수업교과과정을 고려한 활동과 교수자료를 제작한다. 또한 기존의 멀티미디어 학습자료의 활용 가치와 문제점을 평가하고 개선방향에 대하여 토론한다.